갤럭시 패턴 초기화 해제 데이터 살리는 유일한 방법 1가지

이번에는 갤럭시 패턴 초기화 해제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현재 핸드폰이 잠긴 상태에 있으신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아실 내용이지만 지난 12월 04일 이후로 삼성에서는 개인정보 보안을 위한 방안으로 A/S 서비스 중에서 ‘원격 잠금해제’서비스를 강제 종료하겠다는 공지를 올린 후 해당 서비스를 중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는 본의든 타의든 간에 실수로 인하여 핸드폰이 잠기게 되면 이를 풀기 위해서는 패턴 초기화를 통해 풀수가 있게 되었지만 초기화가 되면 데이터(연락처, 사진, 동영상)가 무조건 손실되는 문제 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살리면서 안전하게 패턴을 풀 수 있는 방안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갤럭시 패턴 초기화

12월 04일 업데이트가 되기 전만 하더라도 여러 방법의 초기화가 있었는데 대부분 데이터를 손실하지 않고도 원격 잠금해제 기능을 통해서 패턴을 초기화 시킬 수가 있었고, 본인 인증과 필수 서류들만 가지고 서비스센터를 방문을 해도 잠금해제를 처리를 해주었답니다.

또한 포렌식업체를 통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최근 갤럭시 패턴 초기화 방법

업데이트 이후 짧은 시간 동안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있었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건 데이터를 살리고 초기화를 하느냐 아니면 데이터 살리는걸 포기하고 패턴만 푸느냐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1. 스마트싱스 파인드 (SmartThing Find)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가 업데이트 된지 얼마 되지를 않았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는 아직까지 스마트싱스를 이용한 원격 잠금해제에 대한 글들이 많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이제는 삼성 계정으로 원격 잠금해제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삼성서비스센터 방문을 하는 경우

이전에는 신분증과 통신사 서류만 내더라도 잠금해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지만 업데이트 이후로는 삼성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도 잠금해제 서비스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실정입니다.

3. 갤럭시 공장 초기화를 하는 경우

보통은 중고로 쓰던 핸드폰을 정리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주 이용하는 방법인데 패턴이 풀려 있는 상태에서는 손쉽게 가능하지만 패턴이 잠겨 있는 상태에서는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서만 초기화를 진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러한 초기화 과정에서는 당연하게도 데이터는 모두 손실되고 복구 불능 상태가 되어진답니다.

4. 포렌식 복구 업체를 통한 복구의 경우

현재로서 갤럭시 패턴 초기화 해제를 하면서 데이터를 살리는 유일한 방법은 포렌식 복구밖에 없다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포렌식복구를 이용할 때에도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잠금을 풀지 않고 데이터만 추출하는 방식패턴을 푸는 방식으로 나뉠 수가 있으며 가격 또한 달라지게 된답니다.

  • 데이터추출 : 저렴(30~50만)
  • 패턴잠금해제 : 100만~300만


삼성 갤럭시 핸드폰 잠금해제 터치 그리는 장면

📌정품 라이센스 포렌식 업체

이번 업데이트는 개인 뿐만 아니라 데이터복구를 하는 업체 또한 큰 타격을 받았으며 정식 라이센스 포렌식 프로그램을 쓰지 않는 업체들 또한 줄줄이 비상상태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비정품 라이센스를 쓰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모두 막히고 🏆정품 라이센스를 이용하고 있는 업체만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정식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포렌식 업체 또한 극히 일부이며, 그 중에 유일하게 가능한 곳이 [캐치데이터] 단 1곳뿐으로 알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요약정리

  1. 스마트싱스 파인드 원격 잠금해제 서비스 종료
  2. 삼성서비스센터 또한 잠금해제 불가능
  3. 공장초기화 시에는 데이터 영구소멸
  4. 데이터를 살리는 유일한 패턴 초기화는 포렌식 복구

지금까지 갤럭 패턴 초기화 해제를 할때 데이터를 살리고 풀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현재로서는 포렌식 복구를 통한 방식을 선택해야지만 데이터를 온전히 살릴 수 있는 유일한 1가지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