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2가지 전직장PDF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2가지 전직장 PDF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익히 들어봤을 법한 문서인데 연말정산에 많이 쓰이기도 하는 원천징수영수증은 회사에서 급여를 받고 있으며 이중에 세금을 얼마나 납부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문서 입니다.

연말 정산 뿐만 아니라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거나 혹은 청약 신청시에도 꼭 필요한 서류이다. 또한 이직으로 인하여 전직장에 요청해야 하는 일 또한 있으니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이란?

원천징수영수증은 세금에 관련된 문서로 대게 어떤 소득을 지급하는 당사자가 해당 소득에 대한 세금을 미리 공제하는 목적으로 발급이 되며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사용되는 문서 중에 하나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합니다.

1. 소득 수령자와 지급자의 기본 정보

세금을 지급하는 사업주와 세금을 수령하는 소득 수령자의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지급 내역

원천징수영수증은 어떤 종류의 소득에 대한것을 명시하며 이 소득은 급여, 이자, 배당, 임대료, 자금 이체, 용역료, 로열티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3. 과세 소득 및 세금 공제

원천징수영수증은 지급된 소득과 이에 대한 원천징수세액을 표시하며, 보통은 해당 연도의 세금 신고 및 환급을 위해 사용 되어집니다.

4. 발행일과 유효 기간

영수증은 발행일을 기록하고 일반적으로 세금 신고와 연관된 특정 세무 연도에 해당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발급 5분컷! PDF 저장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1인 평균 130만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PDF 총정리(정부24 편)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절차

홈택스

12월 연말 정산시에 원천징수영수증은 상당히 중요한데 1년 수입과 함께 소득세로 납부한 금액으로 세금의 공제율과 공제 한도가 정해지며 최종 정산을 했을때 세금을 환급받을지 뱉을지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발급방법은 홈택스, 손택스 2곳에서 이용을 받을 수가 있는데 출력물과 더불어 PDF로도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다만 손택스는 발급은 못하고 확인만 가능하다.

1. 홈택스 접속하기

홈택스 접속하기

네이버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시거나 바로 상단에 있는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접속 한 뒤에 로그인을 해줍니다.

2. 간편인증(민간인증서)로 로그인

간편인증(민간인증서)로 로그인

과거에 홈택스를 로그인할때에는 가입되어 있는 아이디 혹은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와 같은 민간인증서를 통해서도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3. 카카오톡 인증하기

민간인증서 – 카카오톡을 누른 뒤에 본인인증 요청을 합니다.

4.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홈택스 → 지급명세 → 지급명세서 제출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근로자용)

5. 사업자번호 선택하기

제출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목록은 최근 6년치의 원천징수내역 발급 하고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해당 파일은 은행, 관공서 등에 제출하는 용도는 아닙니다.
근로자 확인용 서비스이기 때문에 원천징수영수증에 적힌 상호, 근무처, 이름, 주민등록번호가 일부 마스킹(*) 처리되기 때문에 은행이나 대출, 관공서에 제출시에는 현직장 또는 전직장에서 이를 담당하고 있는 인사담당자나, 세무 담당자에게 받은 모든 내용이 표기된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6. 문서 출력하기

문서 출력하기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위해 왼쪽 상단 출력 버튼을 누릅니다.

7. PDF파일로 저장하기

PDF파일로 저장하려는 경우에는 인쇄버튼 목록에서 [PDF로 저장] 버튼을 누른 뒤에 저장을 합니다.


전직장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전 직장에서 일한 소득 자료 또한 확인용으로는 홈택스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23년 귀속 연말정산 시즌에 지급명세서 확정을 위하거나 혹은 부동산 대출을 위한 은행권, 관공서 등에 제출하기 위해서는 전직장에 직접 전화를 하여서 ‘저 연말정산 때문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부탁드립니다.’ 혹은 ‘은행에 제출해야하는 건이 있어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부탁드립니다’라고 하면 메일이나 팩스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법령 – 근로기준법 ⚖️

근로기준법

참고로 전직장을 좋든 안좋든 퇴직했던 근로자였다라면 재직 기간, 지위, 임금 등과 같은 관련된 증명서를 정당하게 요청할 수 있으며, 사업주는 요청 그 즉시 발급해 줘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동일 법령 116조 2항에 따라서 벌금 500만원 이하 과태료에 처해집니다.


요약정리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위해서는 홈택스를 이용하여야 하며, 손택스는 확인용만 가능하다. 발급방법도 필요한 용도에 따라서 다르게 받아야 하는데 타 기관(은행,대출,관공서) 등에 제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홈택스에서 받은 파일은 일부 마스킹(*)처리가 되어 있어 쓰질 못하고, 현 직장 또는 전직장 회사의 경리,세무,인사 담당자에게 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