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2가지(PC, 모바일)

이번에는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를 PC와 모바일 2가지 방법으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용보험 제도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실업급여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들어야 하는 제도 중에 하나이며, 그외에도 재난지원금, 은행 대출 업무, 취업 시에도 전 직장의 경력을 확인 등과 같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니 아래 방법으로 모바일과 PC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이란?

고용보험에 대해서 간단하게 먼저 알아보자면 4대보험 중의 하나로 실업자(구직자)에게 재취업과 더불어 생활안정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 입니다.

대표적으로 실업작을 돕기 위한 것이 바로 [실업급여]이죠.

실업급여는 직장에 취직을 하고 고용보험에 가입을 한 상태에서 근무를 하다가 퇴사를 하게 될 경우 구직활동과 재취업 활동을 위해서 지원해주는 급여입니다. 말인즉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필요한 것이죠.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필요한 이유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

고용보험에 가입이력이 있다고 하여 모두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보험가입기간(피고용보험)이 18개월간 180일을 넘겨야지만 급여를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요건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용보험 가입 여부 확인

고용보험 가입의무가 있는 직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일부 직장에서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는 상태에서 근무(소규모 사업장,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는 상황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추후에 실업급여 조건이 맞지 않아 지급을 받을 수가 없는 상태에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무를 시작하고 난 뒤에 꼭 본인이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할 필요가 있으니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1인 평균 130만원
👉 가족관계증명서 핸드폰발급 5분컷! PDF 저장
👉 네이버페이 포인트 현금화 적립 인출 및 모으기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

보통은 PC나 핸드폰으로도 가입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 피치못할 상황의 경우에는 근로복지공단(1588-0075)로 연락을 하신 뒤에 팩스나 우편 등으로 받아볼 수 있고, 거주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을 하여 고용보험 가입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고용산재토탈서비스 검색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고용산재토탈서비스 검색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보다 [고용산재토탈서비스]로 들어가시면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니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2. 간편인증 로그인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간편인증 로그인

홈페이지에 접속 후에 로그인을 한 뒤에 [개인] [일반근로자] [주민등록번호][간편인증] 순서대로 하게 되며 공동인증서가 없는 경우 간편인증으로도 손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3.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왼쪽 상단에 본인의 이름이 함께 뜨며, 화면 메인 상단에 떠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탭에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합니다.

4.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 발급절차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 발급절차

보험 구분에서 [고용]을 선택을 하고, 조회 구분에서는[상용:일반 직장인], [일용:일용직,프리랜서,아르바이트]을 선택하고 조회를 눌러줍니다.

5. 전 직장 이력 확인하기

개인 정보 내용이 뜨면서 최근 자격 현황이외에도 그동안 고용보험을 가입하여 일했던 직장들 이력까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6. 이력 내역서 발급하기

하단의 [이력내역서 발급]을 보시면 개별사업장 이력, 전체 이력, 선택 사업장에 대한 이력 등 세분화하여 고용보험 이력 증명원을 출력할 수 있으며, 메일전송도 가능 합니다.

7. 해당 증명원 확인하기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해당 증명원 확인하기

해당 증명원을 확인하시면 취득일/전근일 및 상실일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실업급여 신청 조건에 부합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8. PDF 파일로 저장하기

직접 출력을 할 수도 있으며 파일로 필요하신 경우 인쇄 대상에서 [PDF파일]로 변경하여 저장도 가능합니다.

9.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모바일)

정부24 다운로드(안드로이드) 정부24 다운로드(IOS)
정부24 어플 사용방법

1) 앱스토어에서 [정부24]어플을 다운로드를 한 뒤에 간편인증을 통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2) 로그인을 한 뒤에는 검색어에 [고용보험]을 검색하게 되면 [고용보험 자격이력내역서]바로가기가 뜨게 되면서 클릭하고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분류

3) 고용보험자격이력안내서에서 신청할 민원 분류 [상용이력]과 [일용이력] 등을 선택하여 줍니다.

4) 본인이 근무했었던 일자에 맞는 근로년월일을 선택합니다.

고용보험 자격이력 내역서 (근로자용)

5)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프린터출력(미리보기 가능)을 하실 수도 있고 전자문서지갑 전송으로 파일을 다운받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까지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방법을 PC와 모바일 2가지 버전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편리한 방법으로 다운로드를 하신뒤에 용도에 맞게끔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요약정리

실직한 근로자가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보험가입기간(피고용보험)이 18개월 간 180일을 넘기는 것을 증빙하기 위해서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가 꼭 필요하며 해당 증명서를 발급해 제출해야지 가입한 사업장과 가입한 기간등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PC에서는 [고용산재토탈서비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고, 모바일은 [정부24] 어플을 통해 가입이력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