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12가지 한방에 정리

이번에는 변비에 좋은 음식 쾌변에 좋은 12가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비는 5명중 1~2명은 겪고 있을만큼 흔한 질환 중에 하나인데 남자보다는 여자분들한테 더 많이 생기는데 해결방안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변비약과 같은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그것 또한 일시적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기에 변비에 효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내용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변비가 생기는 이유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가 생기는 이유

변비는 사람마다 생기는 패턴이 모두 제각각이기 이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대변이 천천히 움직이게 되어 그동안 신체가 대변에 있는 수분을 많이 흡수해 대변이 딱딱해지고 건조해지며 통과하기 어려운 상태로 변하게 되어 변비가 생기게 된답니다.

  •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
  • 섬유질(식이섬유)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았을때
  • 운동을 하지 않았을 때
  • 배변을 보고 싶은데도 참을때

위와 같이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는 경우 대변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변비에 좋은 음식과 함께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변비에 관한 다른 글

변비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가지
변비에 좋은 음식 과일 베스트 10

변비에 좋은 음식 12가지

변비에 좋은 음식 썸네일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변의 수분 함량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대변속의 수분을 다시 원할하게 몸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두어야 합니다.

1. 변비 치료제로도 쓰인다는 차전자피

변비를 치료하는 약물을 하제라고 하는데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으로 만든 팽창성 하제로 분류 된다고 합니다. 80%이상이 식이섬유로 되어 있고, 수용성・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 있어 이러한 식이섬유가 장내 찌거기도 흡착하고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점도도 높여 대변의 이동성을 도와 변비 해결에 큰도움을 준답니다.
다만, 차전자피는 섭취한 만큼 충분한 물의 양을 섭취해야 효과가 나타난답니다.

2. 차전자피의 아성을 넘본다는 천연 완하제 프룬(말린자두)

어느 연구 결과에서 차전자피보다도 훨씬 좋다는 평가가 나온적도 있는 만큼 차전자피의 효과와 더불어 맛을 보장한다는 점이 있으면서 프룬에 들어 있는 소르비톨 이라는 성분이 완하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활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변비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답니다.

다만 변비가 없는 일반인이 많이 섭취할 경우 복부 팽만감과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라고도 불리는 과일의 왕 사과

건강에 좋은 과일로 많이 알려진 사과는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과 껍질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펙틴 성분이 끈끈한 성질이 있어 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대변을 불어나게 만든답니다.

또한 장의 연동 운동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대변이 쉽게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답니다. 에 펙틴성분이 많이들어 있으니 깨끗이 씻어 껍질 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섬유질의 강자라 불리는 치아씨, 아마씨

이 2가지 씨앗에는 심장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훌륭한 영양소 공급원이기도 하지만 장 연동 운동을 부드럽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한 이씨앗들에게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대장에서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양을 대폭 늘려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직접 손질해서 먹는것보다는 온라인을 통해서 가루형태로 만들어진 것을 구매해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5. 맛과 변비 모두를 만족시켜줄 블루베리

변비를 겪는 분들에게 과일은 도움이 될 수 있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섬유질이 많은 과일들을 추천 하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블루베리랍니다. 손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을 뿐더로 눈과 피부에도 좋기 때문에 추천하는 변비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이죠.

6. 자연 항생제라 불리는 올리브유

음식에서 많이 쓰이는 올리브유이지만 매번 요리에 접목해 먹을 수는 없지만 식후에 1큰술 정도만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속 올레산이라는 성분이 대장에서 흡수되는데 대변을 무르게 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7. 아삭한 식감이 돋보이는 콜라비

국내 순종은 아닌 해외종인 콜라비는 순무와 비슷한 식감과 맛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채소들에 비해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한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수분이 91% 해당하는 만큼 높은 식이섬유 또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내 운동을 활발히 만들어주어 변비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답니다.

소화불량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위장이 안좋은신분들은 일반 무 대신 콜라비로 나박김치나 동치미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8. 독소 배출와 변비해결 2마리 토끼를 잡아줄 해초류

해초들의 종류도 많고 그 효능 효과도 엄청 많지만 대표적으로 해초의 기능은 해독과 함께 수분 공급을 해준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에는 끈적한 성분인 알긴산이라는 성분들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부은 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해독 능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몸의 독소 배출을 도와주는 좋은 이점도 있습니다.

9. 완화제 역할을 하는 마그네슘을 많이 담은 아보카도

과일의 왕이라고도 불리우는 아보카도는 다방면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중에 하낭비니다. 아보카도는 천연 완화제 역할을 할만큼 다량의 마그네슘과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는데 물을 대장으로 끌어 당겨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10. 수분과 섬유질 모두를 충족시켜줄 배

배에는 수분이 88%에 달할정도로 들어있고 그만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배와 물’이라는 조합으로 새로운 변비 치료법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한다. 먹을 때에는 배를 반개를 먹고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배만 먹는것보다는 꼭! 추가로 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11. 만성변비에 해결에 톡톡한 효과를 볼 수 있는 키위

1일 2키위라는 얘기가 있는데 키위에는 액티니다인이라는 효소가 들어 있어 장운동을 돕는다고 합니다. 더불어 섬유질도 많고 비타민과 칼륨들도 많아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해요. 꾸준히만 드셔준다면 대변 보는 횟수도 1.5배 늘어나고 대장속 수분량도 늘어나 만성변비해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12. 변비에 효과적인 치료법은 말린 무화과

섬유질을 다량함유하고 있는 무화과는 변비 뿐만 아니라 소화기관에도 도움을 주는데 꾸준히 섭취할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등의 증상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신선한 무화과를 먹는 방법도 좋지만 말린 무화과를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정리하면

  1. 차전자피
  2. 프룬(말린자두)
  3. 사과
  4. 치아씨, 아마씨
  5. 블루베리
  6. 올리브유
  7. 콜라비
  8. 해조류
  9. 아보카도
  10. 키위
  11. 무화과

등이 있으며 섭취를 할때에도 변비에 좋은 음식 들만 섭취하는 것이 아닌 충분한 물을 섭취를 해야지 그 효능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따로 따로 드시는 것이 불편한 경우에는 처음부터 물과 함께 드시는 방법 또한 효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생활 정보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