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조회 완벽정리

이번에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생활 기록부 같은 졸업을 하고 나서 대학교에 진학을 할때에도 필요하고, 졸업 직후나 혹은 재학 중에 취업을 하는 경우에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2가지 방법으로 생활기록부를 발급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받기 위해서는 민원발급 기준연도에서 1년을 추가한 시기를 기점으로 중퇴자, 졸업자 모두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조건

이전에 온라인 발급을 받으려면 2017년 2월 이후 졸업생만 가능 하였고 2003년 이후 졸업생들은 ‘나이스 대국민서비스(홈에듀)’를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정부24 로 모두 통합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년도에 따른 발급 조건 없이 편하게 온라인으로 받아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온라인 발급은 2003년 1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자부터 발급이 가능하며 2003년 이전 졸업자분들은 전산 시스템에 기록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졸업하신 고등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생활기록부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정부24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나이스 대국민서비스]에 들어가서 이용하시는 경우에도 해당 민원서비스 절차를 밟다보면 자동으로 정부24 발급화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 합니다.

정부24 PC와 모바일 이용절차는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편의에 따라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1. 네이버에서 정부24를 검색하고 들어갑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1-4.jpg입니다

2. 홈페이지 검색 부분에서 [생활기록부]를 검색하게 되면 관련 민원서비스가 나타나게 되며, 링크를 클릭합니다.


3.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금융)를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자주 이용하는 카카오톡으로 인증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4. 로그인을 하게 되면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학교(유치원)생활기록부 증명란이 뜨면서 본인이 졸업한 학교명을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학적정보 뜨게 되며 수령방법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을 선택하여 민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5.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PDF 발급을 하시려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를 누른 뒤 민원신청을 한뒤에 문서 출력 버튼을 누른 뒤에 PDF로 변경하여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외 발급 방법

이제는 온라인 발급으로 손쉽게 받아보실 수있게 되었지만 부득이하게 온라인으로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도 오프라인을 통해 받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 가까운 각급학교 행정실
  • 교육지원청
  • 시도교육청
  • 가까운 구청 동주민센터
  • 무인민원발급기(본인 지문인식 필요)
    • 2003년 1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자부터 발급 가능(서울 교육청 기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요약정리

  1. 정부24 홈페이지 방문(모바일 어플사용 가능)
  2.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검색
  3. 비회원 간편인증 로그인
  4. 학교명 검색 및 수령 방법 선택
  5. PDF는 출력 후 대상 변경 후 다운로드

생활기록부에는 개인정보를 비롯하여 고등학교 시절 모든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분실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직접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받아야 했었지만 이제는 직접 대면을 하지 않아도 편하게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받아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2003년 이전분들은 직접 졸업한 학교를 방문해야 하고 그 이후 졸업자 부터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고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정보 보기